사회 전국

서울시, IoT 활용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시민 심장 지킨다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22 11:15

수정 2017.11.22 11:15

서울시가 자동심장충격기(AED)에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해 사람이 일일이 관리하지 않아도 기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스마트 자동심장충격기 통합관리 시스템'을 전국에서 최초로 시범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IoT는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이다. '스마트 자동심장충격기 통합관리 시스템'은 AED에 센서를 부착하면 센서가 기기상태, 배터리 용량, 패드 탈착상태, 온도, 습도 등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일 1회 기기 작동검사도 실시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내용을 관리자에게 문자로 전송하는 통합모니터링 체계다. 관리자는 문제요인을 즉시 조치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AED 설치기관 관리자가 월 1회 정기점검, 수기 대장 작성 등 사람이 일일이 관리함으로써 발생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관리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우선 노원구 AED 50대에 시범 도입하고 12월부터 1년 동안 실증기간을 거쳐 서울시 전체로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SKT는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지난 9월에 체결했고 이번 시스템은 루씨엠(주), SK(주) 컨소시엄에서 기술을 지원했다.

서울시는 향후 AED 사용 시 응급상황과 위치정보를 서울종합방재센터로 자동으로 전송, 방재센터에서 관할 소방서로 전달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보건복지부 AED위치검색 앱에 접목, 위치뿐 아니라 가동상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